숨숨 베이스

지식이 숨어있는 공간

이더넷 프레임

Last updated on December 2, 2025

1. 정의

데이터-링크 계층 PDU 이다.
이더넷 표준화 덕분에 이더넷 프레임 또한 그 형태가 정형화되었다.

2. 구성요소

image.png

(1) 프리엠블

수신지에게 이더넷 프레임이 들어오고 있음을 먼저 알리는 역할, 이를 통해 수신지가 본 정보를 손실없이 수신할 수 있게 돕는다.
첫 7바이트 = 10101010, 마지막 바이트 = 10101011

(2) 송수신지 MAC 주소

NIC 마다 기록된 고유의 주소인 MAC 주소가 송수신지별로 표기되어 있다. 이더넷 기반 LAN 환경에서는 해당 MAC 주소를 통해 송수신지를 특정한다.

(3) 타입 / 길이

해당 필드에 명시된 숫자의 크기가 작으면 길이, 크면 타입을 나타낸다.
  • 숫자가 1500 이하: 프레임 전체 길이
  • 숫자가 1536 이상: 프레임의 타입
타입이란 해당 이더넷 프레임이 '상위 계층의 어떤 정보를 캡슐화 했는지' 정보를 나타낸다. 대표적으로 상위 계층에서 사용된 프로토콜이 명시된다. (ex - 상위 계층에서 IPv4를 활용한 경우: 0800 (16) 명시, ARP 활용한 경우 0806 (16) 명시)

(4) 페이로드의 데이터

캡슐화 원칙에 따라 네트워크 계층에서의 메시지 전체가 이더넷 프레임의 데이터로 들어간다.

(5) FCS (Frame Check Sequence)

현 이더넷 프레임이 유효한 정보인지 확인하는 오류 검출 필드이다. 여기에는 CRC라는 오류 검출용 값이 들어간다.

A. FCS가 채워지고 활용되는 과정

  1. 송신지에서 FCS를 제외한 나머지 이더넷 프레임의 필드를 완성된 시점이라고 하자.
  1. 송신 호스트는 프리엠블을 제외한 나머지 필드의 값들을 2진 다항식 나눗셈의 인수로 넣어 계산하고 그 결과로 CRC 값을 얻는다.
  1. 해당 CRC 값을 FCS에 채우고 송신한다.
  1. 수신지가 성공적으로 이더넷 프레임을 받으면, 프리엠블과 FCS를 제외한 모든 필드를 토대로 2진 다항식 나눗셈을 한다.
  1. 만약 같은 값이 나오면 유효한 내용을 담은 프레임임으로 다음 과정들을 진행, 같은 값이 나오지 않으면, 중간에 변형된 값임으로 폐기한다.

⬅️ 이전 글
➡️ 다음 글